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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tting Started with Java: 자바 시작 가이드

Java는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로, 웹 애플리케이션, 모바일 앱, 데스크톱 소프트웨어, 게임 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Java 개발 환경을 설정하고, 첫 번째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1. Java 개발 환경 설정

Java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실행하려면 **Java Development Kit(JDK)**가 필요합니다. JDK는 Java 컴파일러, 실행기, 그리고 표준 라이브러리를 포함한 Java 개발 도구입니다.

1.1. JDK 설치

  1. Oracle 공식 웹사이트 또는 OpenJDK에서 JDK를 다운로드합니다.
  2.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JDK를 설치합니다.
  3. 설치 후, 명령줄(Windows) 또는 **터미널(Mac/Linux)**에서 Java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version

JDK 버전 정보가 출력되면, Java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입니다.

1.2. 통합 개발 환경(IDE) 선택

  • *통합 개발 환경(IDE)**는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 및 디버깅을 쉽게 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대표적인 Java IDE는 다음과 같습니다:
  • Eclipse: 오픈 소스 Java IDE로, 대규모 프로젝트에 적합.
  • IntelliJ IDEA: 강력한 기능과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인텔리J는 많은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IDE입니다.
  • NetBeans: Java 개발을 위한 기본 IDE로, 다양한 프로젝트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IDE 설치 후, Java 프로젝트를 쉽게 관리하고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첫 번째 Java 프로그램 작성하기

Java에서 프로그램을 작성하려면 기본적으로 클래스와 main 메소드가 필요합니다. Java 애플리케이션의 **진입점(entry point)**은 main 메소드입니다.

2.1. Hello World 프로그램 작성

// HelloWorld.java
public class HelloWorl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
}

코드 설명:

  • public class HelloWorld: HelloWorld라는 이름의 클래스를 정의합니다. 모든 Java 코드는 클래스 내부에 있어야 합니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Java 애플리케이션은 main 메소드에서 실행을 시작합니다. 이 메소드가 프로그램의 시작점입니다.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콘솔에 "Hello, World!" 메시지를 출력하는 코드입니다.

3. 컴파일 및 실행

3.1. 명령줄에서 Java 컴파일 및 실행

Java 프로그램을 텍스트 편집기에서 작성하고, **명령줄(터미널)**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1. 파일 저장: 위의 프로그램을 HelloWorld.java로 저장합니다.
  2. 컴파일: 명령줄(터미널)에서 프로그램을 컴파일합니다. 자바 컴파일러(
    c)를 사용하여 .java 파일을 **바이트코드(.class)**로 변환합니다.
c HelloWorld.java

  1. 실행: 컴파일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HelloWorld.class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제 Java 실행기(
    )로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HelloWorld

  1. 결과: 콘솔에 **Hello, World!*가 출력됩니다.

4. 기본 Java 문법

4.1. 데이터 타입

Java는 기본 데이터 타입참조 데이터 타입을 구분합니다.

  • 기본 데이터 타입: int, double, boolean, char, float, long
  • 참조 데이터 타입: 객체, 배열, 문자열 등
int number = 10;
double price = 19.99;
boolean isActive = true;
char letter = 'A';

4.2. 변수 선언 및 사용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으로, 선언할 때 데이터 타입을 명시해야 합니다.

int age = 25;
String name = "John";

4.3. 연산자

Java는 산술 연산자, 비교 연산자, 논리 연산자를 제공합니다.

int a = 5, b = 10;
int sum = a + b; // 산술 연산자

boolean isEqual = (a == b); // 비교 연산자

boolean isTrue = (a > 0 && b > 0); // 논리 연산자

4.4. 조건문 (if-else)

조건문을 사용하여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int score = 85;

if (score >= 90) {
    System.out.println("A grade");
} else if (score >= 80) {
    System.out.println("B grade");
} else {
    System.out.println("C grade");
}

4.5. 반복문 (for, while)

반복문은 특정 작업을 반복해서 수행할 때 사용됩니다.

  • for 문:
for (int i = 0; i < 5; i++) {
    System.out.println("i = " + i);
}

  • while 문:
int i = 0;
while (i < 5) {
    System.out.println("i = " + i);
    i++;
}

4.6. 함수 (메소드)

Java에서 함수는 클래스 내부에 정의되며, 메소드라고 불립니다. 메소드는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 모듈화된 코드를 작성할 수 있게 합니다.

public class MathOperations {
    // 더하기 메소드
    public int add(int a, int b) {
        return a + b;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athOperations math = new MathOperations();
        int result = math.add(5, 3);
        System.out.println("Result: " + result); // 결과 출력: 8
    }
}


5.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 기본

Java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을 바탕으로 설계되었습니다. Java에서 OOP의 기본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5.1. 클래스와 객체

  •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 또는 청사진.
  • 객체: 클래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스턴스.
// 클래스 정의
public class Car {
    // 필드
    String model;
    int year;

    // 메소드
    public void drive() {
        System.out.println("Driving " + model);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객체 생성
        Car myCar = new Car();
        myCar.model = "Tesla";
        myCar.year = 2023;
        myCar.drive(); // 결과: Driving Tesla
    }
}

5.2. 상속

상속을 사용하면 기존 클래스를 확장하여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부모 클래스
class Animal {
    public void eat() {
        System.out.println("Animal is eating");
    }
}

// 자식 클래스
class Dog extends Animal {
    public void bark() {
        System.out.println("Dog is barking");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myDog = new Dog();
        myDog.eat(); // 부모 클래스의 메소드 사용
        myDog.bark(); // 자식 클래스의 메소드 사용
    }
}


6. Java의 주요 라이브러리

Java는 풍부한 표준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개발자가 기본적인 작업을 쉽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 java.util: 컬렉션, 날짜 및 시간 처리, 난수 생성 등
  • java.io: 파일 입출력
  • java.net: 네트워크 기능
  • java.sql: 데이터베이스 연결 및 쿼리 실행

요약

Java는 플랫폼 독립적, 객체 지향적이며,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웹 개발, 모바일 개발(Android),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Java 개발 환경을 설정하고, 기본 문법을 익힌 후, Java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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