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스쿨 Java

언어선택 : HTMLCSSJAVAJAVASCRIPTMYSQLSQL PHP

Java Keywords

자바 키워드 (Java Keywords)

자바 키워드는 자바 언어에서 미리 정의된 예약어로, 특정한 의미와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키워드는 자바의 문법과 구조를 정의하는 데 사용되며, 클래스명, 변수명 등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자바에는 약 50개의 키워드가 있으며, 이들은 자바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핵심 요소입니다.

자바 키워드 목록

1. 제어문과 흐름 제어 관련 키워드

자바에서 조건문, 반복문 등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키워드 설명
if 조건문을 정의하며, 조건이 참일 때 실행됨
else if 문의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됨
switch 여러 조건을 처리할 때 사용
case switch 문의 각 분기점
default switch 문의 모든 경우에 해당되지 않을 때 실행
while 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문 실행
do 한 번은 실행한 후 조건을 검사하는 반복문
for 고정된 반복문을 정의
break 반복문이나 switch 문을 빠져나옴
continue 현재 반복의 나머지를 생략하고 다음 반복으로 넘어감
return 메서드의 실행을 종료하고 값을 반환함
try 예외 처리를 시도하는 블록 정의
catch try 블록에서 발생한 예외를 처리
finally 예외 발생 여부와 관계없이 실행되는 블록
throw 예외를 던짐
throws 메서드가 던질 수 있는 예외를 선언

2. 데이터 타입 및 변수 관련 키워드

변수 선언 시 사용되는 데이터 타입이나 변수의 속성을 정의하는 키워드입니다.

키워드 설명
int 정수형 데이터 타입 (4바이트)
long 정수형 데이터 타입 (8바이트)
float 부동소수점 숫자 데이터 타입 (4바이트)
double 부동소수점 숫자 데이터 타입 (8바이트)
byte 정수형 데이터 타입 (1바이트)
short 정수형 데이터 타입 (2바이트)
char 문자형 데이터 타입 (2바이트)
boolean 논리형 데이터 타입 (true, false)
void 메서드가 값을 반환하지 않음을 나타냄
static 클래스나 메서드가 인스턴스 없이 사용됨
final 값을 한 번만 설정 가능, 상수로 사용
volatile 멀티스레딩 환경에서 변수의 동기화 표시
const 사용되지 않음, 예약어로만 존재 (사용 불가)
enum 열거형을 정의

3. 객체 지향 관련 키워드

자바의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OP) 개념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키워드입니다.

키워드 설명
class 클래스 정의
interface 인터페이스 정의
extends 클래스를 상속받음
implements 인터페이스를 구현함
this 현재 객체 자신을 참조
super 부모 클래스의 메서드나 변수를 참조
new 새로운 객체를 생성
abstract 추상 클래스나 메서드 정의
instanceof 객체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인지 확인

4. 접근 제어자 및 기타 키워드

자바에서 접근 제어특정 기능을 지정하는 키워드입니다.

키워드 설명
public 클래스, 메서드, 변수의 접근을 제한하지 않음
protected 같은 패키지나 자식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
private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
default 접근 제어자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같은 패키지에서 접근 가능
synchronized 스레드 동기화 처리
native 외부 프로그램의 메서드를 호출할 때 사용
transient 직렬화하지 않을 필드를 지정
strictfp 부동소수점 연산의 일관성을 보장
package 클래스의 패키지를 지정
import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가져옴
assert 논리 검증을 위한 키워드 (디버깅용)

5. 제어 흐름과 관련된 키워드

자바에서 프로그램의 흐름 제어를 처리하는 데 사용되는 키워드들입니다.

키워드 설명
break 반복문 또는 switch문을 중단
continue 반복문 내에서 다음 반복으로 이동
return 메서드 실행을 종료하고 값을 반환

6. 기타 자주 사용되는 키워드

키워드 설명
null 객체가 참조되지 않음을 나타냄
true 논리값, 참을 나타냄
false 논리값, 거짓을 나타냄
goto 사용되지 않음, 예약어로만 존재 (사용 불가)

자바 키워드의 사용 예시

1. 제어문 사용 예시 (if, else, fo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number = 10;

        // if-else 사용
        if (number > 0) {
            System.out.println("양수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음수 또는 0입니다.");
        }

        // for 반복문 사용
        for (int i = 1; i <= 5; i++) {
            System.out.println("숫자: " + i);
        }
    }
}

2. 객체 지향 키워드 예시 (class, extends, this, super)

// 부모 클래스
class Animal {
    String name;

    Animal(String name) {
        this.name = name;
    }

    void sound() {
        System.out.println("동물이 소리를 냅니다.");
    }
}

// 자식 클래스
class Dog extends Animal {
    Dog(String name) {
        super(name);  // 부모 클래스 생성자 호출
    }

    // 메서드 오버라이딩
    @Override
    void sound() {
        System.out.println("멍멍");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Dog dog = new Dog("바둑이");
        System.out.println("이름: " + dog.name);
        dog.sound();  // 멍멍 출력
    }
}

3. 접근 제어자 사용 예시 (public, private, protected)

class Person {
    public String name;  // public: 어디서든 접근 가능
    private int age;     // private: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

    // public 메서드를 통해 private 변수에 접근
    public void setAge(int age) {
        this.age = age;
    }

    public int getAge() {
        return age;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erson p = new Person();
        p.name = "John";  // public 변수에 접근 가능
        p.setAge(25);     // private 변수를 간접적으로 설정
        System.out.println("이름: " + p.name + ", 나이: " + p.getAge());
    }
}

4.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 사용 예시 (abstract, interface, implements)

// 추상 클래스
abstract class Shape {
    abstract void draw();  // 추상 메서드
}

// 인터페이스
interface Colorable {
    void color();
}

// 추상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
class Circle extends Shape implements Colorable {
    void draw() {
        System.out.println("원을 그립니다.");
    }

    public void

 color() {
        System.out.println("색을 칠합니다.");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ircle circle = new Circle();
        circle.draw();   // 원을 그립니다.
        circle.color();  // 색을 칠합니다.
    }
}

요약

자바 키워드는 자바 프로그램의 구조를 정의하고, 자바 언어의 기본적인 문법을 구성하는 예약어들입니다. 키워드는 변수명, 클래스명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자바 프로그램의 흐름 제어, 객체 지향 개념, 데이터 타입 선언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자바의 주요 키워드를 이해하면 자바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다질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흐름을 보다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스타트코딩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 startcodingim@gam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