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 스쿨 JavaScript

언어선택 : HTMLCSSJAVAJAVASCRIPTMYSQLSQL PHP
▶ JavaScript Tutorial
JavaScript HOME
JavaScript Introduction
JavaScript Where To
JavaScript Output
JavaScript Statements
JavaScript Syntax
JavaScript Comments
JavaScript Variables
JavaScript Let
JavaScript Const
JavaScript Operators
JavaScript Arithmetic
JavaScript Assignment
JavaScript Data Types
JavaScript Functions
JavaScript Objects
JavaScript Object Properties
JavaScript Object Methods
JavaScript Object Display
JavaScript Object Constructors
JavaScript Events
JavaScript Strings
JavaScript String Methods
JavaScript String Search
JavaScript String Templates
JavaScript Numbers
JavaScript BigInt
JavaScript Number Methods
JavaScript Number Properties
JavaScript Arrays
JavaScript Array Methods
JavaScript Array Search
JavaScript Array Sort
JavaScript Array Iteration
JavaScript Array Const
JavaScript Dates
JavaScript Date Formats
JavaScript Date Get Methods
JavaScript Date Set Methods
JavaScript Math
JavaScript Random
JavaScript Booleans
JavaScript Comparisons
JavaScript If Else
JavaScript Switch
JavaScript Loop For
JavaScript Loop For In
JavaScript Loop For Of
JavaScript Loop While
JavaScript Break
JavaScript Iterables
JavaScript Sets
JavaScript Set Methods
JavaScript Maps
JavaScript Map Methods
JavaScript Typeof
JavaScript Type Conversion
JavaScript Destructuring
JavaScript Bitwise
JavaScript RegExp
JavaScript Precedence
JavaScript Errors
JavaScript Scope
JavaScript Hoisting
JavaScript Strict Mode
JavaScript this Keyword
JavaScript Arrow Function
JavaScript Classes
JavaScript Modules
JavaScript JavaScriptON
JavaScript Debugging
JavaScript Style Guide
JavaScript Best Practices
JavaScript Mistakes
JavaScript Performance
JavaScript Reserved Words

JavaScript Math

JavaScript Math: 수학 연산의 이해와 활용

JavaScript의 Math 객체는 수학적 계산을 위한 다양한 상수와 함수들을 제공하는 내장 객체입니다. 이 객체는 생성할 필요 없이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수학 연산을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Math 객체는 수학적인 함수들(예: 제곱근, 로그, 삼각 함수 등)과 상수(예: PI, E 등)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JavaScript에서 제공하는 Math 객체의 주요 메서드와 상수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1. 주요 Math 상수

1.1. Math.PI

PI(π) 값을 나타내며, 원주율로 약 3.14159입니다.

console.log(Math.PI);  // 출력: 3.141592653589793

1.2. Math.E

E(자연 로그의 밑) 값을 나타내며, 약 2.718입니다.

console.log(Math.E);  // 출력: 2.718281828459045

1.3. Math.LN2

2의 자연 로그 값을 나타냅니다.

console.log(Math.LN2);  // 출력: 0.6931471805599453

1.4. Math.LN10

10의 자연 로그 값을 나타냅니다.

console.log(Math.LN10);  // 출력: 2.302585092994046

1.5. Math.SQRT2

2의 제곱근 값을 나타냅니다.

console.log(Math.SQRT2);  // 출력: 1.4142135623730951


2. Math 메서드

2.1. Math.abs()

주어진 숫자의 절대값을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abs(-5));  // 출력: 5
console.log(Math.abs(3));   // 출력: 3

2.2. Math.round()

주어진 숫자를 반올림하여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round(4.7));  // 출력: 5
console.log(Math.round(4.4));  // 출력: 4

2.3. Math.ceil()

주어진 숫자를 올림하여 반환합니다. 즉, 소수 부분이 있으면 무조건 다음 큰 정수로 올립니다.

console.log(Math.ceil(4.2));  // 출력: 5
console.log(Math.ceil(-4.2)); // 출력: -4

2.4. Math.floor()

주어진 숫자를 내림하여 반환합니다. 즉, 소수 부분이 있으면 무조건 작은 정수로 내립니다.

console.log(Math.floor(4.9));  // 출력: 4
console.log(Math.floor(-4.9)); // 출력: -5

2.5. Math.min() / Math.max()

여러 개의 숫자 중에서 최소값 또는 최대값을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min(1, 2, 3));  // 출력: 1
console.log(Math.max(1, 2, 3));  // 출력: 3

2.6. Math.pow()

주어진 숫자의 제곱을 계산하여 반환합니다. 첫 번째 인자는 밑(base), 두 번째 인자는 지수(exponent)입니다.

console.log(Math.pow(2, 3));  // 출력: 8 (2^3)
console.log(Math.pow(5, 2));  // 출력: 25 (5^2)

2.7. Math.sqrt()

숫자의 제곱근을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sqrt(16));  // 출력: 4
console.log(Math.sqrt(25));  // 출력: 5

2.8. Math.random()

0과 1 사이의 난수를 반환합니다. 이 난수는 0 이상, 1 미만의 부동 소수점 값입니다.

console.log(Math.random());  // 예시 출력: 0.238453248...

난수를 특정 범위로 변환하려면, 수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0에서 10 사이의 난수를 반환 (0 이상, 10 미만)
console.log(Math.random() * 10);

// 1에서 100 사이의 난수를 반환 (1 이상, 100 이하)
console.log(Math.floor(Math.random() * 100) + 1);

2.9. Math.log()

숫자의 자연 로그(밑이 e)를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log(Math.E));  // 출력: 1
console.log(Math.log(10));      // 출력: 2.302585092994046

2.10. 삼각 함수: Math.sin(), Math.cos(), Math.tan()

주어진 값(라디안 단위)에 대한 사인(sine), 코사인(cosine), 탄젠트(tangent) 값을 계산합니다.

console.log(Math.sin(Math.PI / 2));  // 출력: 1
console.log(Math.cos(Math.PI));      // 출력: -1
console.log(Math.tan(Math.PI / 4));  // 출력: 1


3. 활용 예시

3.1. 랜덤 숫자 생성

Math.random()을 사용해 1부터 100까지의 랜덤 정수를 생성하는 예시입니다.

const randomNumber = Math.floor(Math.random() * 100) + 1;
console.log(randomNumber);  // 출력: 1에서 100 사이의 난수

3.2. 소수점 처리

숫자의 소수점 이하 2자리까지만 표시하는 예시입니다.

const num = 4.56789;
const rounded = Math.round(num * 100) / 100;
console.log(rounded);  // 출력: 4.57

3.3. 최대값과 최소값 찾기

배열에서 최대값최소값을 찾는 예시입니다.

const numbers = [3, 5, 7, 1, 9];
const max = Math.max(...numbers);
const min = Math.min(...numbers);

console.log(max);  // 출력: 9
console.log(min);  // 출력: 1


요약

  • Math 객체는 수학적 계산을 위한 다양한 함수와 상수를 제공하며, 생성하지 않고도 전역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주요 메서드: Math.abs(), Math.round(), Math.floor(), Math.ceil(), Math.max(), Math.min(), Math.random(), Math.pow(), Math.sqrt(), 삼각 함수 등.
  • 활용 예시: 난수 생성, 소수점 처리, 최대값 및 최소값 찾기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 가능.

JavaScript의 Math 객체를 잘 활용하면, 수학적 연산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스타트코딩 all rights reserved.
이메일 : startcodingim@gam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