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Script Math
JavaScript Math: 수학 연산의 이해와 활용
JavaScript의 Math
객체는 수학적 계산을 위한 다양한 상수와 함수들을 제공하는 내장 객체입니다. 이 객체는 생성할 필요 없이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수학 연산을 보다 쉽게 처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Math
객체는 수학적인 함수들(예: 제곱근, 로그, 삼각 함수 등)과 상수(예: PI, E 등)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가이드는 JavaScript에서 제공하는 Math
객체의 주요 메서드와 상수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1. 주요 Math 상수
1.1. Math.PI
PI(π) 값을 나타내며, 원주율로 약 3.14159입니다.
console.log(Math.PI); // 출력: 3.141592653589793
1.2. Math.E
E(자연 로그의 밑) 값을 나타내며, 약 2.718입니다.
console.log(Math.E); // 출력: 2.718281828459045
1.3. Math.LN2
2의 자연 로그 값을 나타냅니다.
console.log(Math.LN2); // 출력: 0.6931471805599453
1.4. Math.LN10
10의 자연 로그 값을 나타냅니다.
console.log(Math.LN10); // 출력: 2.302585092994046
1.5. Math.SQRT2
2의 제곱근 값을 나타냅니다.
console.log(Math.SQRT2); // 출력: 1.4142135623730951
2. Math 메서드
2.1. Math.abs()
주어진 숫자의 절대값을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abs(-5)); // 출력: 5
console.log(Math.abs(3)); // 출력: 3
2.2. Math.round()
주어진 숫자를 반올림하여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round(4.7)); // 출력: 5
console.log(Math.round(4.4)); // 출력: 4
2.3. Math.ceil()
주어진 숫자를 올림하여 반환합니다. 즉, 소수 부분이 있으면 무조건 다음 큰 정수로 올립니다.
console.log(Math.ceil(4.2)); // 출력: 5
console.log(Math.ceil(-4.2)); // 출력: -4
2.4. Math.floor()
주어진 숫자를 내림하여 반환합니다. 즉, 소수 부분이 있으면 무조건 작은 정수로 내립니다.
console.log(Math.floor(4.9)); // 출력: 4
console.log(Math.floor(-4.9)); // 출력: -5
2.5. Math.min()
/ Math.max()
여러 개의 숫자 중에서 최소값 또는 최대값을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min(1, 2, 3)); // 출력: 1
console.log(Math.max(1, 2, 3)); // 출력: 3
2.6. Math.pow()
주어진 숫자의 제곱을 계산하여 반환합니다. 첫 번째 인자는 밑(base), 두 번째 인자는 지수(exponent)입니다.
console.log(Math.pow(2, 3)); // 출력: 8 (2^3)
console.log(Math.pow(5, 2)); // 출력: 25 (5^2)
2.7. Math.sqrt()
숫자의 제곱근을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sqrt(16)); // 출력: 4
console.log(Math.sqrt(25)); // 출력: 5
2.8. Math.random()
0과 1 사이의 난수를 반환합니다. 이 난수는 0 이상, 1 미만의 부동 소수점 값입니다.
console.log(Math.random()); // 예시 출력: 0.238453248...
난수를 특정 범위로 변환하려면, 수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0에서 10 사이의 난수를 반환 (0 이상, 10 미만)
console.log(Math.random() * 10);
// 1에서 100 사이의 난수를 반환 (1 이상, 100 이하)
console.log(Math.floor(Math.random() * 100) + 1);
2.9. Math.log()
숫자의 자연 로그(밑이 e
)를 반환합니다.
console.log(Math.log(Math.E)); // 출력: 1
console.log(Math.log(10)); // 출력: 2.302585092994046
2.10. 삼각 함수: Math.sin()
, Math.cos()
, Math.tan()
주어진 값(라디안 단위)에 대한 사인(sine), 코사인(cosine), 탄젠트(tangent) 값을 계산합니다.
console.log(Math.sin(Math.PI / 2)); // 출력: 1
console.log(Math.cos(Math.PI)); // 출력: -1
console.log(Math.tan(Math.PI / 4)); // 출력: 1
3. 활용 예시
3.1. 랜덤 숫자 생성
Math.random()
을 사용해 1부터 100까지의 랜덤 정수를 생성하는 예시입니다.
const randomNumber = Math.floor(Math.random() * 100) + 1;
console.log(randomNumber); // 출력: 1에서 100 사이의 난수
3.2. 소수점 처리
숫자의 소수점 이하 2자리까지만 표시하는 예시입니다.
const num = 4.56789;
const rounded = Math.round(num * 100) / 100;
console.log(rounded); // 출력: 4.57
3.3. 최대값과 최소값 찾기
배열에서 최대값과 최소값을 찾는 예시입니다.
const numbers = [3, 5, 7, 1, 9];
const max = Math.max(...numbers);
const min = Math.min(...numbers);
console.log(max); // 출력: 9
console.log(min); // 출력: 1
요약
Math
객체는 수학적 계산을 위한 다양한 함수와 상수를 제공하며, 생성하지 않고도 전역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요 메서드:
Math.abs()
,Math.round()
,Math.floor()
,Math.ceil()
,Math.max()
,Math.min()
,Math.random()
,Math.pow()
,Math.sqrt()
, 삼각 함수 등. - 활용 예시: 난수 생성, 소수점 처리, 최대값 및 최소값 찾기 등 다양한 상황에서 활용 가능.
JavaScript의 Math
객체를 잘 활용하면, 수학적 연산을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